본문 바로가기

Make It Yourself

PetToyBot 제작기 1


제 구형 디카의 동영상찍기에 음향저장 기능이 없어서 무성영화가 됐습니다 --;

적외선 동작 감시 센서(PIR)를 이용해서 주변의 애완동물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그 방향으로 조금씩 조금씩 이동해 가는 로봇입니다.

기능은 단순하지만 사람보다는 단순한 애완동물에게는 그런대로 만족스러울 수 있다는 생각에 만들게된 애완동물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 로봇 PetToyBot입니다.

나름대로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로봇인지라 그냥 켜 놓으면 지 혼자 지익 지익 돌아다니는게 마치 살아있는 것 같은 느낌도 약간은  줍니다^^

로봇에 동작 감시용 적외선 센서를 쓰는 경우는 그리 흔지 않더군요. 그도 그럴것이 이 센서 자체가 움직여가지고는 제대로 센싱을 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로봇은 이동과 정지후 감지를 번갈아 가면서 수행하도록 했습니다.

부품값은 한 3,4만원 들었습니다.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올초에 알게된 arduino라는 AVR을 이용한 하드웨어 및 개발환경을 이용해 만들었습니다.

아르뒤노는 이탈리아 사람들이 처음 만들어서 그렇게 이름을 붙였나봅니다만 아무튼, 아르뒤노는 오픈 소스하드웨어입니다. 그데가 언어와 개발환경까지 오픈소스로 제공하죠. 그러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오픈소스라는것 보다는 아르뒤노가 취미와 예술을 위해 만들어졌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사용하기가 매우 쉽기 때문이죠.

C나 어셈블러를 전혀 몰라도 만드는데 별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고도로 복잡한 부분은 C같은 걸 써야겠지만, 이쪽도 라이브러리가 많이 오픈되어 있어서 가져다 쓰는 수준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도 많더군요.

아르뒤노 보드도 판매하는데 저는 처음엔 RBBB라는 아르뒤노의 복제품을 사서 만들었다가 시제품 2호인 이 녀석은 직접 회로를 꾸몄습니다.



P.S. 제 네이버 블로그 글을 옮겨오면서 약간 수정했습니다.

'Make It Yourself' 카테고리의 다른 글

FRP 로봇몸체 제작기 2  (18) 2009.03.12
FRP 로봇몸체 제작기 1  (13) 2008.11.21
레이저 싸이클 ~ 자전거 접근 경고등  (0) 2008.05.08
책상에 키보드 트레이 달기  (0) 2008.04.09
자작 버티컬 마우스  (6) 2008.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