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Think

공동작업공간인 해커스페이스 만들기?

자작 관련된 외국 사이트들을 다니다보면 해커스페이스라고 불리는 자작파 들을 위한 공동작업공간들이 꽤 있다.  대부분 어떤 형태로든 회원이라는 틀은 가지고 있는것 같고 레이저 커터나 3D프린터  그리고 드릴링 머신이나 인두 같은 도구들을 갖추고 있으며 작업공간이기도 하지만 회원들간의 교류에도 큰 의미를 두고 있다. 그리고 대개 다양한 제작방법들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들도 진행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요즘 CNC조각기를 만들었는데 이게 시끄러워서 집에서는 돌리기가 힘들다는게 그런 공간의 필요성을 더 느끼게 한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도 전부터 자작파들간의 교류의 공간에 대한 필요성을 매우 절실하게 느끼고 있어왔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의 교류는 항상 즐겁고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결과로 이어진다는걸 학교나 워크샵에서의경험으로 확실히 체감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주로 소프트웨어나 인터넷 업계 등 사무작업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동작업 공간인 co-op과는 운영방식이나 교류라는 의미에서는 비슷하지만 손으로 잡히는 뭔가를 만드는 공간이라는 점에서는 좀 다르다. 또 하나의 차이라면 co-op은 우리나라에도 있는데 해커스페이스는 아직 없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에도 어떤이의 블로그에서 보니 해커스페이스를 만들고 싶다는 바램을 써 놓긴 했는데 소프트웨어에 촛점이 맞춰진듯했다. 역시 해커라는 단어가 쓰였기 때문일까? 

우리나라에서 해커라고 하면 인터넷 서버에서 개인정보 빼다팔고 바이러스 유포하는 사람을 주로생각하지만, 저~쪽에선 보다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는것 같다. 소프트웨어든 기계든 분해하거나 파고들어 구조나 원리를 알아내어 개조하거나 자작 또는 전혀 새로운것을 만들어 내는 사람을 해커라 부르는것 같다. 묘하게도 해커스페이스라는 곳들은 '주로' 하드웨어에 촛점이 맞춰져 있는것 같다.  물론 주로 하드웨어일뿐 아두이노 같은것을 다뤄도 프로그래밍인 필수이고 프로세싱같은 그래픽 프로그래밍, 웹 프로그래밍에 관한 것등 소프트웨어도 다뤄지고 있다. 참고로 해킹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한 글이 있어 링크한다. 링크된 글을 읽고보니 해킹의 핵심은 '개조'라고도 볼 수 있겠다.

공동작업공간을 만드는건 무엇보다 그 운영경비가 가장 관건이 된다. 물리적인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임대료가 필요하고 장비들을 살돈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일단 생각 나는건, 몇 사람이 모여서 1/n로 나눠서 초기 자금을 대고 향 후 운영비는 장비 사용료나 유료워크샵 회원 가입비 등을 통해서 충당하는 방법이 있겠다. 지자체가 요즘 벌이는 벤처육성사업비 중 일부만 써도 각 지자체별로 해커스페이스 하나 정도는 충분히 만들고 운영할 수 도 있지 않을까? 

나름 유명한 해커 스페이스들을 보면, Noisebridge는 비영리 회사로 등록을 한것으로 보이고 NYCResistor 나 MetrixCreateSpace 등은 그런말은 없고 일단 회원제로 운영중이라고 한다. 회원제라고하면 폐쇠적인 운영을 생각할지 모르지만 회원 가입에 특별한 요건이 필요한게 아니라 원하는 사람들에게 회비를 받고 운영을 하는 시스템이라는 말이다. 대부분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간이고 유료 워크샵 같은것들은 당연히 많은 참여를 바라고 하는것이 아니겠나.

대전에서 만일 이런걸 만든다면 운영비를 충당할 수 있을 정도의 사람이 모이게 될지가 좀 걱정스럽다. 우선 이런걸 원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는지를 좀 알아야 겠는데.. 음 여기저기 좀 찔러봐야겠다. 혹시 이글을 읽는 분 중에 관심이 있으신분은 꼭 댓글을 달아주시면 좋겠다.



추가: '해커스페이스 서울'이 생겼다. 문지문화원의 지원을 받아 장소를 마련했고 페이스북에 그룹이 있다. 드디어 우리나라에도 해커스페이스가 생겼다. 앞으로 더 많이 늘어나길 기대해본다. 일단 대전에도 하나 생겼으면~ 


또 추가: 대전에도 해커스페이스가 생겼습니다~ 아직 이름도 미정이고 홈페이지도 없지만 카이스트와 충남대 사이 유성구청 근처에 창작공간 벌집이라는 곳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가칭 '메이커스페이스 대전'을 같이 만들어갈 분들의 연락 바랍니다!! (2011.9.2)

또또 추가: 대전 메이커스페이스 이름이 '용도변경'으로 정해졌습니다. 페이스북 그룹(http://www.facebook.com/groups/makerspaceydbk/)도 만들었구요.